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멘토링 가이드란? 멘토링 가이드는 1년 동안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육 방법, 프로그램 아이디어 등을 제공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우리 팀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10월의 멘토링 가이드 – 우리 뭐 했지? -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10월의 멘토링 가이드 – 우리 뭐 했지? -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이번 시간에는 우리가 1년간 활동했던 모든 활동들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멘토링을 통하여 배운 점과 깨달은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면서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겠는지 다시 한 번 결심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멘토

포트폴리오는 학습자들이 무엇을 알고 수행할 수 있는지를 표현하고, 이를 평가받기 위해 체계적으로 수집된 다양한 자료들을
재구성(한국교육개발원 정의)한 자료입니다. 멘티들이 멘토링을 마무리하면서 한 해 동안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포트폴리오 작성 교육은 멘티들 뿐만 아니라 멘토님들 또한 1년간의 멘토링 과정을 돌아보면서 정리해보실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 01포트폴리오 교육의 필요성

    ① 자기 점검 및 관리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멘토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기록된 활동모음집을 만드는 시간을 통하여 멘티 스스로 처음 멘토링을 시작할 때 자신의 목표와
    계획에 맞추어 얼마나 잘 지켜왔는지 점검도 하고 그동안 이뤄낸 활동들이 얼마나 자신의 목표에 부합하고 도움이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멘토링 이후 삶의 계획

    만들어진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본인이 멘토링 중 어떤 활동을 통하여 더욱 성장하였는지,
    또한 어느 부분이 더욱 기쁘고 자신에게 맞는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 다시 한번 삶의 목표를 세우고 정진할 수 있습니다.

  • 02포트폴리오 제작 지도

    포트폴리오가 단순히 활동했던 것에 대한 자료집이 아닌 목적성을 분명히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방향성을 제시해주어야 합니다.


    Step 1, 포트폴리오 전체적인 로드맵 그려보기

    멘티들이 처음 멘토링을 시작할 때 세웠던 목표에 따라 자신의 성장이 잘 드러나고 있는지 돌아보도록 하고, 그에 맞는 포트폴리오 주제를 수립하게 합니다.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스스로가 어떻게 발전하였는지 함께 그 동안의 활동 자료들을 보고 요약해보도록 합니다.
    이 때 멘토가 멘티의 성장 모습에 대해 개별적으로 피드백을 준다면, 더욱 동기부여가 될 수 있겠지요?


    Step 2,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멘티들에게 앞서 진행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도록 합니다. 표현 방법에는 UCC나 PPT, 또는 사진 앨범 등
    자유로운 형식으로 포트폴리오를 남길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익숙한 Tool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또한 멘토링 팀 차원에서 협동하여 한 작품만 제작할 것인지, 개별적으로 진행할 것인지의 여부도 함께 논의하여 결정하도록 합니다.


    Step 3, 발표 후 멘토링 피드백하기

    준비한 포트폴리오를 함께 보면서 각자의 성장에 대해 팀원 한 명씩 피드백을 하도록 합니다. 서로 변화된 모습을 칭찬과 격려를 통해 한 팀원으로서
    함께 했던 시간을 되돌아보고, 스스로의 변화에 대해 깨닫지 못했던 부분이나 잊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도 아래의 Sheet에 따라 나누어보도록 합니다.
    또한 멘토링 이후에도, 수립한 목표에 대한 계속적인 실천 의지를 계획해보도록 독려합니다.

  • 03멘토링 피드백 나누기

    첫째,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인가요?


    둘째, 멘토에게 받은 가르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가르침은 무엇인가요?


    셋째, 1년간 멘토링에서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넷째, 멘토링 활동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멘토링 기간 내에 진행 및 멘토·멘티들과의 관계 등에서 감동 받은 일이나 힘들었던 일, 가장 즐거웠던 일 등을 적어주세요.


    다섯째,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멘토링 건의사항, 전반적인 소감 등)

멘티

  • 01포트폴리오란?

    포트폴리오란, 공학이나 미술 분야에서 “자신이 가진 여러 가지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작품들을 모아놓은 것”을 말합니다.
    교육 분야에서도 역시 포트폴리오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학습자들이 무엇을 알고 수행할 수 있는지를 표현하고
    이를 평가받기 위해 체계적으로 수집된 다양 한 자료들의 모임”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활동을 총망라한 자료들의 총체로써 사용되고 있습니다.

    멘토링에 있어서 포트폴리오는 “한 사람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정리한 자료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02포트폴리오 작성방법

    포트폴리오를 남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UCC를 제작한다던지 PPT로 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유로운 형식으로 포트폴리오를 남겨 봅시다.


    첫째, UCC제작

    UCC는 User Created Contents 즉 '이용자가 만드는 컨텐츠'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형태로는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비디오(동영상) 혹은
    텍스트+이미지, 오디오+동영상 등 복수개의 매개체를 혼용한 다차원적인 패키지(hyper packged)등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둘째, 앨범 만들기


    셋째, PPT 만들기

  • 03소감말하기

    1년동안 멘토링을 진행한 소감을 말하고, 팀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첫째,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둘째, 멘토에게 받은 가르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가르침은 무엇인가요?


    셋째, 1년간의 멘토링 활동에서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넷째, 멘토링 활동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멘토링 기간 내에 진행 및 멘토·멘티들과의 관계 등에서 감동 받은 일이나 힘들었던 일, 가장 즐거웠던 일 등을 적어주세요.


    다섯째,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멘토링 건의사항, 전반적인 소감 등)

MENU

닫기
다른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