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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가이드란? 멘토링 가이드는 1년 동안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육 방법, 프로그램 아이디어 등을 제공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우리 팀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6월의 멘토링 가이드 - 제10기 사회리더 대학생 멘토링이라는 이름 아래 멘토와 멘티로 만났습니다. 앞으로 1년 동안 하나의 꿈을 향해서 함께 달리는 일만 남았는데요. 그간 서로 다른 환경을 거쳐 자아를 형성해온 우리가 순조롭고 원활한 멘토링 활동으로 굳건히 단합하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멘토링 가이드에서 멘토링 활동 노하우, 그 두 번째 시간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6월의 멘토링 가이드 - 제10기 사회리더 대학생 멘토링이라는 이름 아래 멘토와 멘티로 만났습니다. 앞으로 1년 동안 하나의 꿈을 향해서 함께 달리는 일만 남았는데요. 그간 서로 다른 환경을 거쳐 자아를 형성해온 우리가 순조롭고 원활한 멘토링 활동으로 굳건히 단합하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멘토링 가이드에서 멘토링 활동 노하우, 그 두 번째 시간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4월 고대하던 발대식과 코멘트데이를 성공리에 마치고, 드디어 제10기 사회리더 대학생 멘토링의 출발선에 섰습니다. 두근두근 설레는 마음도 잠시, 초보 멘토·멘티라면 여전히 생소하거나 궁금한 점이 한둘이 아닐 텐데요. 멘토링 가이드에서 흥미롭고 알찬 활약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멘토링 활동 노하우, 그 첫 번째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과연 어떤 꿀팁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멘토링 활동 노하우를 이야기하기에 앞서 매월 멘토와 멘티가 가장 자주 문의하는 질문을 선정해 답변하는 이달의 멘토링 Q&A를 공개합니다. 만약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간 답을 찾지 못해 답답했다면 질의응답을 통해 원하는 답을 얻고, 더 나아가 활동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겠죠?


■ 이달의 멘토링 FAQ

재단 프로그램(발대식 · 리더십콘서트) 참석 후 교통비는 언제 지급하는지 궁금합니다.

교통비 지급에 앞서 신청 내역을 심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참석자의 규모가 큰 행사인 만큼 심사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체로 교통비 신청 기간 종료 후 한 달 반 정도가 걸립니다.

총 12회의 사이버 아카데미는 한 번에 수강해도 되나요?

사이버 아카데미는 지난해까지는 월 2개씩 강의를 오픈했지만, 올해부터 5월에 12개 강의를 모두 열어 한 번에 수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래 월 2회씩 6개월(5~7월 · 9~11월) 동안 단계적으로 듣도록 설계한 바 있습니다. 멘토링을 받으면서 단계별로 필요한 역량을 학습하는 도구인 만큼, 매월 2개씩 수강하길 추천합니다. 참고로 총 12회를 모두 수강해야 수료할 수 있습니다.

팀 활동보고서 작성기간(영업일 3일 이내)이 지나도 활동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나요?

팀 활동보고서는 원칙적으로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팀장을 맡은 멘티가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나 작성 기간이 지났다고 팀 활동보고서를 쓸 수 없는 건 아닙니다. 작성기간을 정해둔 이유는 팀 활동보고서가 올라와야 팀원들이 개인 활동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승인된 팀 활동보고서 수를 기준으로 익월 멘토님에게 활동비를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정해진 기간 내에 보고서를 작성해주길 바랍니다.

멘토링 활동 노하우_Part 2

  • 01멘토링 위기 극복하기

    지금보다 더 큰 성장과 발전을 꿈꾸며 시작한 멘토링이지만, 진행하는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위기에 봉착하기도 합니다. 갈등이 심화하면 멘티의 대거 이탈, 멘토의 무책임, 팀 내 소통 불화 등이 발생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지혜롭게 극복해낼 수 있을까요? 실제 멘토링에 참여했던 멘티의 이야기를 정리한 다음 내용을 살펴보고, 운영에 참고하기 바랍니다.


    ○ 멘토-멘티 간 갈등

    ▶ 일방적인 멘토링 운영
    멘티 대다수가 가장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는 요소는 바로 멘토의 일방적인 멘토링 운영 방식이었습니다. 멘티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제안하도록 유도하거나 이견 조율의 시간을 갖는다면 더욱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을 터입니다.

    ▶ 멘토의 높은 의욕과 기대수준
    멘토의 높은 의욕을 멘티들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도한 리액션이나 필요 이상의 많은 과제를 요구한다면 자연히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겠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적절하게 밸런스를 맞추는 동시에, 혹시 우리 팀 멘티들이 힘들어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 멘토링 횟수 부족
    멘토의 일정상 기회가 없어 멘토링 횟수가 부족하고, 계획한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못할 때 아무래도 멘티들의 아쉬움이 크기 마련입니다. 직접 만나 멘토링을 진행하기 어렵다면 스카이프(Skype)를 이용해 화상 멘토링을 시행하거나 다른 연사를 초청해 특강을 열어보는 등의 방법으로 진행해보는 건 어떨까요?

    ▶ 강의 위주의 멘토링 운영
    매번 강의식의 멘토링만 추진한다면 자칫 멘티들에게 실망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일방적인 전달보다는 소통과 공유를 더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죠. 멘티와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을 구성해 다채롭게 접근하길 추천합니다.

    ▶ 무뚝뚝한 멘토
    무뚝뚝하기보다는 친근하고 이야기가 통하는 멘토에게 더욱 다가가고픈 건 당연하겠죠. 멘티들이 마음 놓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벽을 조금 더 낮춘다면 즐거운 멘토링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터입니다.


    ○ 멘티-멘티 간 갈등

    ▶ 대답 없는 멘티
    팀장을 맡은 멘티가 가장 어렵다고 꼽은 첫 번째 요소는 바로 멘티들의 무성의한 반응이었습니다. 팀원 가운데 분위기메이커를 만들어 호응을 유도하거나 적극적 참여를 도모할 수 있는 규칙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별도의 연락망을 구성해 각자 연락을 책임지는 멘티를 설정해보는 방식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1번 멘티는 무조건 2번 멘티에 연락해 참여를 독려하도록 하는 거죠. 그 밖에 감사 일기 등 팀원들이 매일 소통할 수 있는 장치를 제시해 친목을 높여가는 방법 등을 추천합니다.

    ▶ 팀원 간 일정 조율
    멘티들에게 일정 조율을 전적으로 맡겨버리면 서로의 입장만 내세우다가 갈등이 빚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멘토가 직접 공지를 하거나 일정 조율에 관한 룰을 만들어 제시한다면 수월할 터입니다. 예를 들어 복불복 게임 등을 이용해 결정한다면 불만이 현저하게 줄어들겠죠.

    ▶ 팀장 멘티의 연락 회피
    팀장을 맡은 멘티에게 연락이 잘 닿지 않아 팀원들이 발을 동동 구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땐 자체적으로 멘토링 운영위원회를 열어 팀장의 의지를 다시금 확인하고 여의치 않다면 열정 있는 멘티로 교체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 일방적인 불참 통보
    사전에 별도의 사유를 밝히지 않고 일방적으로 멘토링 불참을 통보하는 멘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행동이 지속해서 발생한다면 팀 전체의 분위기를 흐릴 수 있으니 벌금제 등을 도입해 팀원 각자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 소외되는 멘티
    멘티 사이에서 친한 무리가 생기면 뜻밖에 소외되는 멘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단 한 명의 멘티라도 외로이 남지 않도록 함께 이끌어 지도해야 합니다.

  • 02출석률 제고하기

    멘토링을 진행해본 멘토 대다수가 이야기하는 ‘위기의 시기’가 있습니다. 바로 리더십콘서트 이후 진행하는 하반기 멘토링 기간입니다. 취업, 인턴십, 아르바이트, 어학연수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멘티들의 출석률이 저조해지면서 팀 분위기가 가라앉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요. 이제 겨우 절반 지났는데 의지는 많이 꺾여 있고, 그렇다고 직장처럼 강압적 관계로 멘토링을 진행할 수는 없을 터입니다. 이처럼 난감한 상황을 지혜롭게 돌파할 수 있었던 노하우는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 Knowhow 1. 멘토링 초반 운영 규칙 및 그라운드 룰 확립

    “출석률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처음 모였을 때 그라운드 룰을 만들었어요. 멘토링 일정을 미리 정하고, 여기서 결석할 때는 자체적으로 페널티를 만들어 지킬 수 있게끔 했죠. 자발적으로 하는 활동인 만큼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서로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장치를 만든 셈이에요. 정 참여가 어려우면 일정을 다시 잡기도 하고, 멘티들이 최대로 참석할 수 있게 팀장에게 책임을 주기도 했습니다.”

    “멘토링할 때 최소한 2번 이상은 각자의 이름을 다 불러줘요. 그리고 아무런 이유 없이 2번 이상 빠지면 옐로 카드, 4번 빠지면 자동 탈락인 룰을 정했어요. 참석이 어려우면 문자나 메일은 안 되고, 반드시 전화한다는 원칙을 미리 알려주죠. 무단 불참은 아주 무책임한 태도이니까요.”


    ○ Knowhow 2. 멘티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

    “멘토링이 끝난 후에도 지속해서 소통하고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사정이 어려운 친구들은 중간에 연락이 끊기기도 하지만, 마치 친정처럼 언제든 다시 찾으면 따뜻하게 받아주고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이전 기수 멘티들과 같이 만나기도 하고요. 이는 멘토 자신만의 스토리를 창조하는 동시에 현 기수에 대한 자극이 됩니다.”

    “멘티들을 아우르려면 지극한 관심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어요. 실은 멘토가 어느 정도 희생해야 해요. 항상 옆에 있어 주는 역할이어야 하니까요. 제 멘티 가운데는 지방에 사는 친구들이 많아서 모이기가 조금 힘들었답니다. 따라서 하반기에는 멘토링을 두 번 나눠서 해야 했어요. 주중에 되는 아이들 한번, 주말에만 가능한 멘티들 한 번이요. 낮에는 항상 채팅방에서 소통하고 나를 보고 싶어 하게 만들고.(웃음)
    그런데 이건 노하우라기보다는 함께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관심을 보여주고 애정을 주는 일련의 과정이에요. 최근엔 멘티들 이력서를 봐주고 있어요. 새로 써주기도 하고 영문이력서도 읽어보죠. 채팅방에선 하루 한 번 도움 되는 명언 등을 올려주고 있고요. 틈이 나면 전화 통화도 해요. 그러니 자주 찾아오려고 하더라고요. 사실 멘티들은 아직 어려서 확실히 개인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 Knowhow 3. 솔선수범 및 팀 내 역할 분담

    “멘토인 제가 스스로 시간을 지켰더니 멘티들도 그대로 따르더군요. 팀원 각자가 직접 멘토링 활동을 위한 준비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게 매우 중요해요. 예를 들어 오후 4시부터 모인다고 하면 30분 전에 준비하게 하고, 의자 배치나 논의 주제 등을 정하면서 개별적으로 접촉해 해낼 수 있게 가르치죠. 스몰토크 등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10명의 멘티가 각자 역할 분담을 했어요. 그 결과 행정, 회계, 활동 담당 등을 맡은 친구들이 제 역할을 잘 챙겼죠. 우리 조직은 ACE와 같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어서 만약 한 명이라도 안 오면, 사진 촬영도 못 하고 그날 멘토링이 잘 이뤄지지 않기에 반드시 와야 해요.(웃음)”


    ○ Knowhow 4. 멘티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프로그램 구성

    “멘티들의 참여를 유도하려면 유익하고 재미있게 운영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멘토링이 곧 자신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게 해야 우선순위를 차지하는 거고, 그럼 당연히 적극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죠. 그러나 처음엔 출석률에 대한 가이드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몇 번 이상 함께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인식을 명확하게 심어줘야 합니다. 멘티 가운데는 ‘시간 나면 오고.’처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같은 자세로 참석하면 열심히 하는 다른 사람한테도 영향을 미쳐요. ‘쟤도 그러니 나도 한 번쯤’이라는 생각을 하는데, ‘가도 되고 안 가도 되고’는 안 되고 꼭 가야 한다는 생각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저는 100%였어요. 반드시 저녁을 사거든요.(웃음) 상황에 따라서는 와인 한 잔을 같이 나누기도 했죠. 일종의 동기유발이라고나 할까요. 사회에서 활동하는 CEO를 만나는데, 학교에서 접근하는 식의 교육은 부담스럽고 재미없잖아요. 따라서 음료 등의 먹을거리를 가변적으로 보충했어요. 동시에 테이블 매너를 알려주는 거죠. 에티켓이 호텔 매너에서 가장 중요하니까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었습니다.”


    ○ Knowhow 5. 멘티의 프로그램 참여 동기 부여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멘티에게 분명한 동기를 부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찍이 프린치와 슝크(Printrich & Schunk)는 동기를 ‘목표 지향적이고 행동이 활성화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습니다. 또, 동기는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통해 유추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신체적·정신적 활동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했죠.
    동기에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가 있습니다. 로체스터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에드워드 데서(Edward Deci) 박사는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내재적(Intrinsic) 동기

    흥미를 느끼고 활동하게 하며 개인의 자율, 능력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킴

    예) 호기심, 탐구욕, 지원, 자기 조절, 자긍심 등

    VS
    외재적(Extrinsic) 동기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피하고자 활동함

    예) 보상, 강요, 칭찬, 상, 평정 등

    그렇다면 멘토링에 있어 어떤 동기를 부여하는 게 더욱 도움이 될까요? 그렇습니다. 내재적 동기가 어떤 자극이나 압박감으로부터 오는 외재적 동기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물론 외재적 동기의 적절한 활용은 필요합니다. 다만, 외재적 동기는 내재적 동기를 자극하고, 불러일으키는 데 쓸 뿐, 자발적인 지속가능성을 담보하지 않는다는 점을 꼭 명심하기 바랍니다.

    2) 동기 부여의 세 가지 기본 원칙

    ‘창의적 교수법’의 창시자인 밥 파이크(Bob Pike)에 따르면, 동기 부여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고 합니다.

    • 1 당신은 절대 다른 사람에게 동기 부여할 수 없다.
    • 2 모든 사람은 동기 부여돼 있다.
    • 3 사람들은 당신의 동기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동기로 행동한다.

    이 세 가지 기본 원칙을 멘토링에 적용해보면, 모든 멘티는 이미 동기 부여돼 있으며, 멘토의 동기가 아니라, 그 자신의 동기로 행동합니다. 멘토는 절대 멘티에게 동기 부여할 수 없습니다. 그럼 멘토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멘티 내면에 숨어 있는 멘토링에 대한 동기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이에 대해 한 멘토는 어두운 동굴 속에서 감춰진 보석을 찾는 ‘광부’로 비유했답니다.

    3) 동기 부여를 저해하는 다섯 가지 유형

    동기 부여를 저해하는 데는 총 다섯 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혹시 자신도 모르게 이런 모습을 멘티들에게 드러내고 있진 않은지 멘토로서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관점을 바꿔 멘토링에 적용한다면 멘티의 동기 부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 1 개인적인 접촉을 적게 하는 멘토
    • 2 멘티들을 수동적으로 만들고 그 분위기를 유지시키는 멘토
    • 3 배운 내용을 바로 적용할 수 있다고 믿는 멘토
    • 4 멘티의 의견을 즉시 비판하는 멘토
    • 5 질문하는 행동이 멍청한 일이라고 느끼게 하는 멘토

    4) 어떻게 동기 부여를 해야 할까

    마지막으로, 어떻게 하면 멘티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밥 파이크가 제시한 11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이는 멘토링을 진행하는 기간 내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팁으로 작용할 터입니다.

    • 1 멘토링에 대한 필요를 느끼게 하라

      - 왜 이 정보가 필요한가?

      - 어떻게 이익을 얻을 것인가?

      -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2 멘티의 개인적인 책임감을 키워줘라

      - 무슨 기대를 하고 있는가?

      - 기대하는 성과는 무엇인가?

      - 성과를 얻기 위해 기꺼이 할 수 있는 건 무엇인가?

    • 3 멘티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지속시켜라

      - 질문하고 격려하기

      - 게임, 롤플레잉, 동영상 활용, 사례 연구 등 다양한 방법 활용

    • 4 멘티가 배운 내용을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려줘라
    • 5 멘티를 칭찬하고 인정하고 격려하라

      - 칭찬은 강(RIVeR)처럼 흘러야 한다
      · Random : 무작위로 - 예측할 수 없는 시점에 칭찬하기
      · Intermittent : 간헐적으로 - 가끔 칭찬하기
      · Variable : 다양하게 - 매번 다른 방식으로 칭찬하기
      · Reinforcement : 강도를 높여가며 – 강도 높게 칭찬하기

    • 6 멘티들이 건전한 경쟁을 하게 하라
    • 7 멘토 스스로 즐겨라
    • 8 멘토링의 장기적 목표를 세워라
    • 9 멘티의 개인적 동기를 인정하라
    • 10 멘티 사이의 관계를 강화하라
    • 11 멘티가 선택할 수 있게 하라
    멘토링 노트

    멘토링 활동 노하우_Part 2.

    멘토링 위기 극복하기

    + 멘토-멘티 간 갈등
    일방적인 멘토링 운영, 멘토의 높은 기대수준, 멘토링 횟수 부족, 강의 위주의 멘토링, 무뚝뚝한 멘토 등 다양한 갈등 원인의 사례와 각각의 해결방안을 모색해봅니다.

    + 멘티-멘티 간 갈등
    대답 없는 멘티, 팀원 간 일정 조율, 팀장 멘티의 연락 회피, 일방적 불참 통보, 소외되는 멘티 등 다양한 갈등 원인의 사례와 각각의 해결방안을 모색해봅니다.

    출석률 제고하기

    + Knowhow 1. 멘토링 초반 운영 규칙 및 그라운드 룰 확립
    + Knowhow 2. 멘티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
    + Knowhow 3. 솔선수범 및 팀 내 역할 분담
    + Knowhow 4. 멘티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프로그램 구성
    + Knowhow 5. 멘티의 프로그램 참여 동기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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